top of page

협상 교육 프로그램 - 직장인 딜의 기술(4)

최종 수정일: 2021년 3월 24일



직장인, 공무원, 사업가, 전문가 중 협상 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거의 1-2%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 기업교육, 성인 교육 시스템이 없는 것도 아닌데, 그런 환경에도 불구하고 매우 적은 비율이 협상 교육을 받은 것이다.


제대로 협상 교육 훈련을 받기 위해서는 약 16-24시간 내외의 과정이수가 필요한데, 이 정도 시간의 협상 교육훈련을 받은 사람은 극소수 이다.


이유는 다양하였다.

협상을 교육 훈련으로 받을 수 있는지 모르는 경우, 협상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절한 전문가를 찾지 못한 경우 또는 배우지 않아도 잘 할수 있다고 믿는 경우 등이다. 혹은, 다른 여타의 최신 동향을 살피는 교육을 받느라, 가장 기본이 되는 협상 교육은 미처 살피지 못한 경우일 것이다.


협상 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협상 업무를 하는 것은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게 한다. 이 기간은 생각 보다 때로 길 수도 있으며 은퇴하는 그 날까지도 협상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들을 모르기도 한다.


시행 착오를 수 없이 거친 끝에 협상에 대한 어떤 깨달음을 얻는 것은 그 많큼의 조직과 개인의 손실을 가져왔다는 것이고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직장 생활 동안만 그 협상 기술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이 되면서 교육을 받을 기회도 많지 않겠지만 최소한 어떤 협상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고는 있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렇다면 어떤 협상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가?
1. 협상 교육 기본 프로그램
2. 협상 교육 심화 프로그램

협상 훈련을 제대로 받기를 원한다면 최소 3일 24시간 정도의 훈련은 필요할 것이다.

필요한 경우 웹비나 형식의 온라인을 통해서도 가능할 수 있다.


24 시간 내외의 협상 교육 기본 프로그램 (3 차수)


  1. 협상의 배경 지식 - 협상을 위한 최소한의 기본 지식, 심리 와 뇌의 특성

  2. 협상의 기본 체계 - 무엇이 협상을 가능하게 만드나? 논리로 상대를 설득할 수 없다.

  3. 협상의 파워 - 협상의 파워는 어디서 나오는가? 시간, 정보 이외 더 중요한 협상의 파워는 무엇인가?

  4. 협상의 기본 기술 - 상대를 설득시키고 합의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기본 협상 기술

  5. 협상의 트릭 - 상대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트릭을 사용할 수도 있다. 어떤 트릭들이 있는가?

  6. 대화의 기법 - 일상 업무의 대화와 협상을 위한 대화는 어떻게 다른가?

  7. 다문화 협상 -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협상 상대와 어떤 협상 기법이 필요한가?

  8. 3-4회의 협상 시뮬레이션과 협상 롤플레이 - 상대 혹은 다수 대 다수의 협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협상 원리가 어떻게 작동하며, 나의 협상 기술의 문제점 들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찾는다. (각 1회 당 약 2시간 내외의 협상 준비 - 협상 실습 - 협상 피드백을 진행 한다.) 이 협상 시뮬레이션에서의 강사의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적인 실무와 이론 체계를 모두 잘 알고 교육생들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것이 핵심이다.


만일 24시간 정도의 협상 기본 프로그램 이상의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는 협상 전문가 및 협상팀은 아래의 40시간 내외의 협상 교육 심화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40 시간 내외의 협상 교육 심화 프로그램 (8시간 기준 5차수)


보통 40시간 내외의 협상 프로그램은 대학의 3학점 정도의 분량에 해당 하여서, 전문적인 협상 역량을 훈련 시키는 교육으로 적절하다.


그 내용은 협상 교육 기본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추가된다.


  1. 협상 파워가 약한 경우 그 파워를 반전 시키려면

  2. 고급 협상 기술들 - Anchoing, Initial Offer, BAFO, ZOPA, If then 등

  3. 상대방 설득과 영향력 제시의 방법들

  4. Assertive Communication 방법론

  5. 비즈니스 라이프 사이클과 협상의 전략

  6.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협상의 다양성과 대응

  7. 협상과 중재/소송에서의 대응 방법 차이 이해

  8. 다양한 국가와의 협상 문화 이해

  9. 다양한 협상 현안 문제의 실제 해결

  10. 협상을 위한 나만의 협상 카드 만들기

  11. 상대방 외적 행동 이해를 위한 Cold Reading

  12. 협상 시뮬레이션과 롤플레이 / 협상 피드백 (3-4회, 각 회당 3-4시간 소요)

  13. 그 외 교육 참가자 특성에 따른 주제


이와 같은 협상 기본 프로그램 및 심화 협상 프로그램 이외에도 중요한 협상을 상시적으로 해야 하는 협상 팀과 프로젝트 팀을 위한 협상팀 연간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협상교육과정 문의 : sdlee@snrlab.com


참고 글 읽기 :


조회수 10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