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BATNA, WATNA를 고려한 협상전략

최종 수정일: 2023년 11월 25일


batna, watna, 협상전략

협상을 진행 할 때 상대와 누가 더 협상 파워가 강한지 가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BATNA와 WATNA의 개념은 스스로 상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BATNA는 Roger Fisher 와 William Ury가 공저한 Getting To Yes 에서 처음 소개된 개념으로 오늘 까지 협상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가장 많이 활용 되는 개념 중 하나 입니다.


  1. BATNA 는 Be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 의 준 말입니다. 협상이 결렬 될 경우 협상자가 선택 할 수 있는 차선책 입니다.

  2. WATNA 는 Worst Alternative To a Negotiated Agreement의 준말 입니다. 협상이 결렬 될 경우 협상자가 선택할 수 있는 최악의 선택 입니다.


이 두 개념을 동시에 생각 하면서 협상을 진행 하게 되면 상대와의 협상에 자산이 혹은 상대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와 B기업이 합병을 위해 협상을 진행 하고 있는데, A회사가 B회사와의 협상이 결렬 될 경우, 대안으로 B회사와 비교할 때 더 나은 C회사와 합병을 하게 되는 선택지를 BATNA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A회사가 B회사와 합병을 위한 협상을 진행할 때, 협상이 결렬되고, C회사와도 합병이 어려워, A회사는 회사 가치가 크게 떨어지고 어느 회사와도 합병을 못할 뿐 아니라 기업 경영도 어려워 지는 상황의 선택지를 WATN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서 BATNA가 더 가능성이 높다면 A회사는 B회사와의 협상에서 협상 파워가 높을 것이고, WATNA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B회사와의 협상에서 협상 파워는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A회사는 WATNA의 가능성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서 B회사와 다소 나쁜 조건이더라도 합의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ATNA가 더 부각 된다면 C회사와의 합병 협상도 나쁘지 않으므로 B회사와 보다 더 강한 파워로 협상에 임하게 될 것입니다.


기업 협상을 해야 하는 경우 이 처럼 상대와의 협상이 결렬될 경우를 가정하여 BATNA와 WATNA를 비교하면서 자신에게 더 나은 협상이 될 수 있도록 정확한 판단을 해야 합니다.

BATNA와 WATNA는 기업 협상에서 자주 활용 되는 개념이며, 협상 파워를 가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BATNA와 WATNA를 고려한 협상 전략이 중요 합니다.

조회수 3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