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교육을 받으면 어떤 부분이 달라 지나? - 편안함, 자신감 그리고 능동적 태도

July 21, 2017

 

협상은 누구나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직장에서 실무적으로 협상을 하고 나서 좋지 않은 결과를 몇 번 경험하고 나면 가능하면 피하고 싶은 업무가 된다. 조직내에서의 질타와 책임 추궁 그리고 스스로의 자괴감이 생기기 때문이다.  협상 교육이 뭐가 필요 하겠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진저리 날 수 있는 협상의 험난한 과정을 아직 겪어 보지 못한 경우가 많다. 혹은, 자신은 협상을 잘 했다고 착각하는 기억을 오래 간직하고 있었던 사람들 또한 협상 교육이 뭐가 필요 하겠냐고 생각할 것이다. 

 

협상은 스스로 그 뜨거운 맛? 을 보기 전에는 협상 교육의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 혹은 많은 사람들은 협상 교육이란 것이 있는지 조차 알지 못한 채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협상을 별 교육이나 공부 없이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마치 험한 암벽을 스스로의 상상으로 자신도 적당한 장비만 있으면 충분히 오를 수 있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과도 같다. 암벽 앞에 서 보면 자신의 착각을 이해하게 된다. 

 

아무튼 협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든, 협상 교육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받아 보았던 아니던, 협상 교육을 우연한 기회에 받아본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많이 달라 졌다고 한다. 물론 이런 평가는 충분히 양질의 잘 준비된 협상 교육을 받은 경우에 한한다. 

 

 

 

첫째로, 협상 준비과정의 체계를 잘 이해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런 깨달음으로 협상 준비 과정에서의 스트레스가 많이 해소되고 즐거운 ? 혹은 편안한 마음으로 협상을 준비하게 되었다고 한다. 

 

둘째는, 협상 기술과 체계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정교하고 과학적이라는 것이다. 그 간의 협상 기술들이 심리학과 뇌과학의 발달 덕분에 계속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 방법론으로 협상 기술에 대하여 더 강한 믿음이 생기고 이해하기 쉬운 기술로 받아 들이게 되어 협상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 셋째는, 협상 교육으로 기대하기 힘들었던 성과를 너무나도 신기하게 달성 했다는 경험이다. 협상 교육을 받기 전에는 대부분 자의반 타의반으로 포기하거나, 협상을 하더라도 기대할 만한 성과를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협상 교육을 받은 대로 적용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경우, 자신이 이 전에는 기대하기 힘들었던 성과를 달성하는 체험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향후에 있을 더 어려운 협상에 대하여도 도전하는 능동적 태도가 생겼다는 것이다. 

 

 

협상 교육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이러한 큰 변화는 모든 사람에게 찾아 오는 것은 아니다. 협상 교육을 통해 자신이 달라질 수 있고 또한 협상 교육을 통해 배운 기술들을 적용해 보면서 성취감과 협상을 대하는 태도가 변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이 있는 자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변화가 생긴다는 것은 필자가 체험적으로 겪은 일이다. 

 

직장 생활이나 사업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 중 하나는 협상 업무이다. 이러한 업무를 성취감을 느끼고 능동적으로 대할 수 있도록 하는 협상 교육의 기회는 인생에 한 번 쯤은 해 볼만한 일이다. 필자도 20여전 전 협상교육 과정을 통해 그런 멋진 경험을 하였다. 

 

끝.

 

[알림]

 

SNR Lab에서는 주로 기업/기관 내부 in house 협상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오픈 과정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해외 건설 분쟁 리스크

September 20, 2019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