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트럼프가 대통령이 될 경우 한국의 협상 레버리지 포인트 대응 전략은?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 선출이 선출되고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서, 정책기조와 산업에 변화가 일어 날때 한국이 미국과의 협상에서 더 나은 협상 파워를 가지도록 할 수 있는 레버리지 포인트는 무엇인가?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이 나올 경우 한국의 협상 레버리지 대응 전략

ChatGPT와 대화를 나누며 정리 해 보았다. 주로 IRA 법을 중심으로 일어 나는 변화로 , 미국의 새 대통령이 IRA를 새롭게 해석하고 자국 보호에 나설 경우를 가정 한다. 그럴 경우 한국이 미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포인트들을 열거 해 본다.


1. 한국의 산업과 기술:


한국이 미국에 기여하는 공급망과 기술등은 미국의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반도체, 배터리, 기타 하이테크, 방위산업 기술과 공급망이다. 이러한 부분에서의 리더십은 미국의 산업에 충분히 영향을 줄 수 있다.


2. 경제적 상호의존성 :


미국과 한국은 상호 호혜적인 경제 의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호의존성이 무너질때 한국 분 아니라 미국의 산업과, 일자리에도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은 특히 중요 하다. 미국의 일자리 영향은 미국 정치계에 충분히 영향이 전달 되기 때문이다.


3. 외교 및 국방:


미국과 한국의 방어동맹관계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특히 미국의 전세계 방어 전략에서 한국의 협력은 매우 결정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에서의 올바른 리더십은 미국의 정치계에 영향을 행사할 수 있다.


4. 지역적 안정성:


미국이 아시아 지역에서의 입지를 안정적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한국의 러시아, 중국, 일본, 북한 등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한국은 충분히 이 지역 내에서 레버리지 할 수 있을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


5. 지역적 역동성:


중곡과 미국의 경쟁적 관계에서 한국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국가이다. 미국이 한국과 얼마나 강력한 관계를 유지 하는가는 미국의 중국과 경쟁에서 더 나은 입지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6. 러시아, 북한의 관계:


러시아의 아시아 지역에서의 영향력과 한국의 입장은 러시아의 미국에 대해서도 영향을 주게 된다. 한국이 얼마나 협조적인가는 미국의 러시아와의 관계에서도 좋은 입지를 가져가게 한다.


7. 글로벌 공급망 및 경제적 안정성:


한국의 중국에서 벗어난 글로벌 공급망의 다양성은 한국이 기술과 생산의 기지로서의 대안이 될 수 있게 한다.


8. 기타 :


세계 표준에의 참여를 통한 영향, 대중적 문화를 통한 영향 등 또한 무시할 수 없는 한국의 영향력이 된다.



 

협상 준비와 대응 방법론:

협상의 상황은 시기와 다른 변수에 따라 다이나믹하게 달라진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할 때 향후 변화 하는 상황과 추가적인 변수들을 고려한 준비가 필요하다. 상대에게 레버리지 할 수 있는 포인트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더 나은 레버리지를 할 수 있는 것들은 강화 해야 한다. 위 상황들을 요약 하자만, 한국의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중요성, 기술, 지역적 중요성 등이 레버리지 할 수 있는 중요 포인트 들이다.


다양한 상황을 대비하여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가상의 상대와의 케이스 스터디를 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협상장에서 활동할 사람들은 충분한 협상 스킬, 대화법, 상대방의 행동 표정을 읽는 콜드리딩 등이 훈련되어 있어야 하고, 스스로 자신의 평판관리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역사 속의 서희라는 인물도, 단순히 말을 잘하거나 제안을 잘 한 것이 아니라 서희라는 인품이 상대방 협상가에게 신뢰를 심어 주었기 때문에 당시 협상이 평화적으로 끝난 점을 알아야 한다.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이러한 포인트들을 상호 레버리지 하면서 미국과의 협상에서 더 나은 입지를 다져가는 전략이 필요 하다. 미국에서 어떤 대통령이 당선 되더라도 상대적인 레베리지를 충분히 활용하여 협상 한다면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 유지와 이 지역에서의 안정성에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Strategic Negotiation and Risk Lab


협상 자문 및 교육 : sdlee@snrlab.com


내용 요약 :


미국 새 대통령 선출과 새 정권 하에서 한국이 더 나은 협상 파워를 확보할 수 있는 레버리지 포인트는 한국의 산업 기술, 경제적 상호의존성, 외교 및 국방 협력, 지역적 안정성 및 역동성, 그리고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역할 등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미국의 산업, 정치계, 국방 전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상호 호혜적인 관계 유지와 지역 안정성에 기여할 수 있다. 협상 준비에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협상 스킬 향상이 필요하며, 상호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전략이 중요하다.


조회수 1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